본문 바로가기

블로깅

포토스케이프로 사진에 서명넣기의 모든 것


별다른 테크닉없이 간단히 서명넣는 방법입니다.

너무 쉬워서 저는 아무 생각없이 여태 해 왔던 거고 이런 걸 포스팅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지도 못했는데 모님이 질문을 해 오셔서요. 가만 생각하니 제게도 생초보의 시간이 있었더군요. 서명넣는 방법을 검색해가며 찾았던 그런 밤들이 있었습니다. 당시는 포토스케이프가 없어서 포토샵으로 했었는데 하나하나 보고 따라해가며 힘들었죠. ^ ^ 포토 스케이프 생긴 후 혼자 이래 저래 만져가며 독학으로 여러 방법을 터득했는데 그만큼 쉽다는 뜻일겁니다. 그럼에도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는 듯해서  포스팅 해 봅니다.


3 가지 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한 가지 서체로 매 사진마다 서명 넣기 -
  • 몇 가지 서체와 색깔로 다양하게 만든 서명을 여러장에 동시에 넣기
  • 다양한 서체와 색깔로 서명넣은 것을 그림으로 저장해 두고 도장처럼 꺼내 쓰기

 

 일단 포토스케이프 다운받아야죠.
다음이나 네이버나 어디서나 '포토 스케이프' 로 검색하시면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도 하나 링크해 두겠습니다.

다운로드받기 바로 가기 링크

 




한 가지 서체로 사진마다 서명 넣기


1. 사진편집-개체-T   에서 글자를 적어넣는다.

2. T 에서 폰트와 글씨크기, 색깔, 투명도등을 조정한다.

3. 위치 조정을 한 뒤 사진을 저장한다


너무 쉽죠?

1. 포토스케이프를 열고
2. "사진 편집" 으로 들어가서
3. 원하는 사진을 작업창에 가져 온 뒤
4. '개체' 에서 'T' 를 선택합니다.


(3번 -왼쪽 사진 목록창에서 사진을 마우스로 잡은 뒤 오른쪽 작업창으로 끌어 당기면 이동됩니다.)



5. 아래 보시는 것처럼, 칸 안에다가 적고 싶은 문구를 적으시구요
6. 원하는 폰트를 찾아 보세요
7. 폰트 크기를 정하시고
8. 글씨 색깔도 정하세요.




9. 마지막 -글씨의 투명도를 조절하시면 되요 . 투명도의 바 막대기를 왼쪽으로 내리시면 더 투명해집니다.(아래 캡쳐 참고 ↓ )
10. 글자가 사진 속에 안 보일 때는 - 아래 캡쳐 속의 빨간 상자에 보이듯 x,y 좌표값을 0으로 두시면 화면에 보입니다. 그 다음 글자를 마우스로 잡은 뒤 원하는 위치로 가서 놓아 두시고
11. 저장 - 끝-!!






다양한 서체와 색깔로 서명 넣기

1. 포토 스케이프에서 일괄편집으로 들어간다

2. '개체' 에서 글1, 글2, 글3, 글4 를 이용해 4 종류의 서명을 조합해 넣는다.
(2개만 써도 된다. 물론 3개만 써도 된다. ^ ^)



1. "일괄 편집" 들어가셔서 원하는 사진을 불러 옵니다. 한 장 불러와도 되고 여러 장 불러와도 됩니다. 

단, 여러장 불러 올 경우, 같은 위치에 서명이 들어가게 된다는 점 유의.  같은 위치에 서명 들어갈 사진끼리 모아서 일괄 불러 와 작업해도 됩니다.
사진 사이즈가 다를 경우, 혹 세로 사진과 가로 사진 등이 섞일 경우  서명이 잘리거나 엉뚱한 데 박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오른쪽의 '개체'를 선택합니다.

3. 글 1 앞의 네모칸에 체크해서 활성화 시키고 그 오른쪽 노란색 펜그림 을 클릭해서 해당 문구를 적어 넣고 폰트,색깔, 투명도등을 정합니다.

4. 원하는 서명을 4종류 입력해 두고 골라가면서 쓸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엔 글2엔 아딸라와 오래된 코로나 를 입력해 두었고, 글3엔 블로그 주소 를 넣어 두었습니다.
글 1엔 Salon de Atala 라는 영문 이름이 입력되어 있습니다. 필요한 서명, 그 앞 네모에 체크해서 활성화시키면 쓸 수 있겠지요.


로고가 박힌 부분 - 아래와 같이 되었어요. 글 2와 글 3의 서명, 두 가지를 썼습니다.
살짝 투명하게 된 거에요. 하얀색 글씨입니다. 테두리 외곽선이나 그림자등은 넣지 않았습니다.





서명을 그림파일로 도장처럼 만들어 두고 사진에 붙여 쓰기


1. 포토스케이프의 '사진편집'에 투명 바탕파일(png) 를 깔아 놓고 원하는 폰트들로 꾸민다.

2.  png 투명파일로 저장한다.

3. 서명을 박을 사진을 불러 온 뒤 '그림불러오기' - '사진' 으로 해당 서명을 가져와서 위치 선정 후 저장한다.




※ 유의점

  • 저장할 때 투명파일로 저장해야 한다는 점
  • 글자를 흰색으로 하고 싶을 때 투명 바탕 위에서 안 보이므로 일단 다른 색깔로 적은 뒤 자르고 위치선정 다 끝낸 뒤 흰색으로 변경해야 된다는 것

이것만 유의하면 됩니다.

캡쳐 파일 크기가 커서 뭔가 거창하고 대단해 보입니다만,
스르륵 읽어나가면, 혹, 포토 스케이프를 펼쳐 놓고 하나씩 따라해 보시면 너무 쉽다는 걸 알게될거에요.

1. 일단 투명 바탕 파일 하나 다운 받으세요.
포토샾에서 만드셔도 되지만 , 그냥 여기서 다운받으셔서 쓰셔도 됩니다.




 위의 파란 화면 중앙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신 뒤 다른 이름으로 대상 저장하시면 됩니다.
 1600 가로 사이즈 * 340 세로 사이즈 투명 png 파일입니다.
투명해서 아무것도 안 보이시죠?? ;;  그래도 마우스대고 저장하면 png 파일 하나가 저장될 겁니다.
오른쪽 마우스 클릭 안되시면 아래를 저장해서 압축 푸세요.

 


2. 포토스케이프에서 '사진편집' 들어가서 방금 다운받은 투명파일 png 를 불러 온 뒤, 그 위에 원하는 서명을 적어 넣어 봅니다.
 


저는 '아딸라와 오래된 코로나' 에서 아딸라 만 핑크색으로 적어 보았습니다. 글씨 크기도 약간 크게 28로 했습니다.





'와 오래된 코로나' 부분은 흰색으로 하고 싶은데 투명 바탕에 흰색 글자가 안 보이므로 일단 회색으로 적었습니다. 24 폰트 크기로 해서요.

'아딸라 '를 적은 뒤 다시 'T' 를 불러오면 이전에 적었던 '아딸라' 가 보이는데 지우고 새로 적을 글자를 넣으면 됩니다.
제 경우엔 '와 오래된 코로나' 를 다시 적어 넣었죠.



그 아래에 blog.daum.net/atala86 photo by 아딸라 를 적어 넣으려고 합니다.
이전 글씨인 핑크색으로 떠 있는데 전 이것도 흰색으로 할 겁니다만, 편집 중에 안 보이므로 일단 -



저렇게 회색으로 했습니다. 위의 '아딸라와 오래된 코로나' 가 조금 자유로운 글씨체이므로 아래는 조금 딱딱한 견명조로 넣었습니다.


모든 서명들은 투명도를 하나도 두지 말고 '진하게' 적어 넣습니다. 이유는 마지막에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글자들의 위치를 보기 좋게 마우스로 잡아서 움직입니다.



이렇게 위치와 폰트 크기등이 정해지고 나면 -



3. 자르기 : 도장이 쓸데없이 크면 불편하니까 딱 테두리에 맞춰서 작게 잘라줍니다.



아래 개체 옆의 '자르기 '에 놓고  마우스로 네모 모양을 만들어 자를 부분을 설정한 뒤 '자르기' 를 클릭하면 싹뚝~! 잘라지죠.




4. 마지막으로 폰트 색상을 다시 셋팅해 줍니다.

마우스로 바꿀 글자 부분을 클릭하면 저렇게 구역이 잡힙니다. 왼쪽의 T 박스도 같이 뜹니다. 거기서 색상바꾸기 -



위의 '와 오래된 코로나' 는 흰색으로 바뀌어서 안 보이죠?
그 아래의 블로그 주소 부분도 같은 방법으로 저렇게 색상을 바꾸어 줍니다.
글자가 흰색이 아니라거나 외곽선 , 그림자 표시등이 되어 있다면 이 부분 작업은 필요없습니다.



5. 투명 png 파일로 저장해 줍니다.

그래야 도장 박아 넣으면 사진 속에서 글자만 동동 뜹니다.
저장 경로 잘 기억해 두시구요.
서명들만 모아두는 서명 폴더를 따로 만들어 두시고 거기 모아 두면 편리하겠죠?
위에 제가 드린 투명 1600.png 파일을 다음 번에 또 쓰실려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세요 ^ ^

* 그리고, 혹 서명 작업한 사진이 마음에 안 들 수도 있으니까 서명박은 사진들은 웬간하면 '다른이름'으로 저장하시면 후회가 없습니다.



6. 사진에 도장 박기 

도장을 만들었으면 해당 사진을 불러 온 뒤 '개체'에서 T 위에 있는  산 모양 그림을 클릭해서 뜨는 중 '사진'을 선택합니다.
아까 만들어 두었던 서명 png 파일을 불러 옵니다.



7. 투명도 조정

그림파일을 불러 오는 순간 위 캡쳐와 같은 "투명도 박스"가 뜹니다.
거기서 투명도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조절할 수 있으니 미리 저 위에서 투명하게 해 둘 필요가 없습니다.
사진 따라 투명도를 다르게 조절해야 되는데 미리 투명하게 해 두면 진하게 만들기는 힘들거든요.


8. 위치 선정한 뒤 저장하시면 되죠.




완성된 모습입니다.







* 응용하면 -

일괄 편집에서 만든 도장을 '그림' 불러오기로 가져와서 한꺼번에 여러 장 동시 작업도 가능합니다.
물론 그림 크기와 서명 들어갈 위치가 동일한 걸로 모아서 말이죠.



위 캡쳐를 보세요 .

'일괄 편집' 입니다.
'개체' 에서 사진 1, 사진 2, 등의 박스 앞에 체크를 하세요.
체크하는 순간 캡쳐에 보시는 것처럼  펼친 메뉴가 나타납니다. '사진' 선택해서 서명 만들어 둔 걸 불러오세요.
혹 이미 불러온 그림을 다른 걸로 바꾸고 싶으면 "..." 박스를 클릭하면 됩니다.
투명도 등의 그림 속성을 바꾸고 싶으면 '노란 색연필' 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걸 응용하면 예쁜 마크, 캐릭터그림, 일러스트 그림등을 서명에 붙일 수도 있습니다.
미리 서명 파일 (png) 만들 때 폰트 글씨와 함께 배치해서 만들어도 되고,
일괄 편집에서 그림파일을 두 개 불러와서 배치해도 됩니다.
일러스트 그림의  크기는 마우스로 테두리를 잡은 뒤 안쪽으로 밀면 작아진답니다.


서명 도장을 만들어 두면 - 동영상 편집할 때 로고를 박아 넣을 수도 있답니다. 투명 바탕에 글자를 쓴 서명 도장은 동영상에 넣으면 잘 어우러져서  정말 예쁘거든요. 다음팟 인코더에서 세부설정-로고- 로고이미지 불러오기 를 이용하면 됩니다. 다음 동영상 올릴 때도 거기 보시면 로고 불러오기 있어요.

직접 만져보시면 직관적으로 아실 수 있는 건데 설명을 하려니 힘드네요.
마치 밥을 떠서 입에 넣는 걸 설명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하겠습니다.
그냥 밥 떠서 입에 넣으면 되지만 이걸 설명하려면 -
밥 숟가락에 밥알 200 개 정도 - 개인의 입크기에 따라 다름 - 를 담습니다. 담는 과정은 숟가락을 45도 정도로 기울여 밥 속에 숟가락이 파묻히게 한 다음 다시 숟가락을 빠른 속도로 제쳐 올립니다. 담긴 숟가락을 입과 수평의 높이가 될 때까지 올립니다. 이 때 절대 다른 곳으로 시선을 두면 안됩니다. 정확히 입과 수평이 되었을 때 올라오던 상승 운동을 멈추시고 입 쪽을 향하여 수평 운동을 시작합니다.....

열심히 씹으시고 - 등등 - 기타 등등 -

혹시라도 질문있으시면 댓글로 - 아는 껏 설명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