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청률 40%를 기록하며 전 국민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드라마, 해를 품은 달.


성균관 스캔들의 원작인 '성균관 유생들의 나날들'의 저자, 정은궐 의 또 다른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고 하더군요. 잘 나가는 드라마가 잘 나가는 데에는 이유가 있겠죠. 그리고 그 많은 이유들 중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는 것이 각본입니다. 소설과는 달리 매 회 독립적인 완성도를 보여야 되는 드라마의 각본은 조금 다른 전개를 보여야 할 수 밖에 없을 겁니다. '경성 스캔들' 의 '진수완' 작가가 썼네요. 어떻게 다르게 각색되었나 궁금해서, 그리고 또 뒷 부분의 스토리가 궁금해서 원작을 찾아 읽게 되었습니다.

# 사건들의 비순차적 배열 -

소설에서는 드라마의 7회에 나오는 부분이 첫 장면입니다. 바로 왼쪽 사진의 이 장면이죠.  온양행궁을 했던 훤과 운이 사라져 행궁 사람들이 찾아 헤매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그리고는 훤과 월의 만남이 이어집니다.

드라마에서는 주인공들의 과거사부터 시작하죠. 아역들이 열연을 보여준 부분입니다.

 산 속에서 첫 만남을 가진 이후 훤의 이상한 예감, 그리고 괴로워하는 월, 원망하는 듯한 '설'의 모습을 보여주며 독자에게 의문을 제시합니다. 대체 저들은 왜?? 라는 -

그리고  민화공주의 어린 시절 염에 가졌던 연모의 과정들이 모두 이야기가 제법 진행된 후에야 나옵니다.

나는 떼장이가 아니란 말이다~!!! 천자문도 모두 떼었단 말이다~!!!


염과 훤의 이야기를  문 밖에서 엿듣다 이렇게 떼를 쓰던

민화공주(진지희)의 옛 스토리는 이야기의 진행에 있어 매우 중요한 클루(clue)가 됩니다.

또한, 연우가 아버지에 의해 사약을 받고 - 실은 산 채로 - 무덤에 묻히게 되는 일도 처음에는 나오지 않습니다. 거의 책의 3/5 부분에나 되어야 나오죠. (2권의 1/3) 그 앞에 연우가 성수청 무녀로 들어 오게 되는 연유도 느즈막히 나옵니다.

월이 연우라는 것을 훤이 알게 된 이후에도 어떻게 죽었는지 이유는 아껴둡니다. 훤만 모르는 것이 아니라 독자도 모르도록 책의 거의 말미부분에 숨겨두었습니다.

예를 들면, 훤이 연우가 마지막 남긴 편지에 있는 한 구절, ' 곧 아버지가 가져오시는 약을 마시면 이렇게 편지를 쓰게 되지도 못할터 - ' 에 의문을 갖게 됩니다. 아버지가 가져온 약을 마시고 죽는다? 병으로 죽었다고 들었는데? 훤이 가지는 의문을 독자도 같이 가지게 됩니다.

소설은 한껏 의문을 초반에  독자에 던져 주며 그들의 과거에 어떠한 일들이 있었는지 의문을 갖게 합니다. 그리고 이야기가 전개되며 하나씩 천천히 힌트들을 보여주며 같이 해결해 나가는 겁니다. 아주 살짝은 미스테리물의 전개를 가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이 소설을 끌고 나가는 힘이 되고 있습니다.

드라마가 이와 다른 전개를 보이는 것은 몇 가지 이유일 것입니다.

미스테리 추리물의 경우 시청율이 높기가 힘듭니다. 1회, 2회를 보지 않고 3회를 처음 보기 시작한 시청자도 금방 스토리를 따라 잡을 수 있어야 하는데 추리물의 경우는 그것이 힘들기 때문입니다. 첫 회부터 충실히 봐 온 시청자라야 흐트러진 얼개의 조각들을 맞출 수가 있습니다.

영화의 경우라면 복잡한 구성으로 하더라도 상관이 없죠. 한번 보고 이해가 되질 않는다면 두 번 볼 수도 있을테니까요. 다층적인 레이어의 영화는 완성도가 높아지면 그것이 더욱 장점이 되기도 합니다.  - 지금 퍼뜩 떠오르는 영화는 '인셉션'이네요 ;; -

하지만, 드라마의 경우는 채널을 돌리다가 멈춘 시청자도 금방 몰입할 수 있도록 해야 되기 때문에 단순한 구조를 가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만약 앞 편에 등장한 이야기들 중 뒷 부분을 해결하는 데 있어 중요한 단서가 있었을 경우 뒷 부분에서 회상씬 한 두 컷으로 끼워 넣으면 간단히 해결이 되죠.

게다가 이즈음 불고 있는 '초반, 아역으로 기선잡기' 의 이유도 많을 겁니다.


# 연우는 기억을 잃지 않았다 -


중요한 것의 하나인데 소설 속 연우는 자신의 과거를 모두 기억하고 있다는 거죠. 드라마에서는 눈 앞에 스치는 과거 기억의 플래쉬로 혼란에 빠진 연우의 모습이 자주 보입니다. 그리고, 연우가 자신의 기억을 되찾아 가는 부분들이 맨 처음 해결해야 될 플롯입니다. 그게 해결되고 난 뒤에 훤이든 양명군이든 누군가가 월이 연우인 걸 알아채게 될 겁니다. - 어쩌면 동시에 될 수도 , 아니면 역순이거나 - 소설 속에서는 생략되어진 연우 자신의 각성 파트가 하나 더 첨가된 것입니다. 이 부분에서 긴장과 카타르시스 과정의 재미를 하나 더 끌어 내 보겠다는 의도일 것이고 연우의 내면에 조금 더 비중을 얹어 보겠다는 것일 겁니다.

소설에서는 비장의 카드로 뒤에 숨겨 놓았었던 '세자빈 시해'의 뒷 이야기들이 드라마에서는 이미 낱낱이 밝혀진 바 그 부족한 긴장을 '월'의 각성으로 일부분 만회해 보려는 의도같기도 하구요.

연우의 남다른 '서체'에 관한 이야기가 소설에서 나오기는 하지만 드라마에서는 그것을 가지고 훤이 마치 연우의 정체를 알아 낼 수 있기라도 한 것처럼 긴장감있게 그려졌죠.

무릎을 쳤습니다. 책 속에서는 이미 끝난 얘기, 아니 처음부터 생겨나지도 않았던 일들인데 '정체를 밝혀가는 step' 신법을 써 먹다니~!!! 이제 또 어떤 신묘한 공력들이 나올지 기대가 됩니다.

# 연우와 훤은 서로 만난 적이 없다 -


소설에서는 왼쪽 장면에서야 둘이 처음 얼굴을 마주하는 것으로 나옵니다. 정보통이 좋은(!) 연우는 훤의 정체를 알고 과거 정혼자였던 임금이라는 사실도 압니다. 훤은 물론 월의 정체에 대해 모르구요.

드라마에서는 이미 세자비 간택이 끝나고 궁으로 들어가 두 소년 소녀가 알콩달콩 핑크색 잔치를 많이 보여줬었죠.

이런 부분때문에 고작 몇 년이 지났다고 서로 얼굴도 못 알아 보는가? 라는 의문을 생겨나게 만들었습니다. ^ ^;

하지만, 훤의 캐릭터를 설명하고 주인공에게 매료될 수 있는 베이스를 만들기 위해서도 이 과거의 알콩달콩씬이 필요했을 겁니다. -매력적인 주인공의 파워는 꼭 필요한 겁니다 ^ ^ - 현재의 샤프한 임금 훤이 실은 이렇게 순정스러운 면이 있다는 것을 그것을 보고 우리는 알게 되었으니까요. 그리고, 달달하고 맛난 사탕을 뭉탱이로 입에 물려준 덕택에 초반 기선제압이 있었을 겁니다. 또한, 그렇게나 좋았던 그들이 떨어져 불행한 운명을 맞는 데 대해 다같이 공감, 아파할 수 있었구요.

점 하나 찍었다고 못 알아보던 '아내의 유혹'도 있는 마당에 못 알아 볼 수도 있는 만큼의 세월이죠. 죽었다고 철썩같이 믿고 있으면 그럴 수도 있다고 머리로 이해하려 합니다.

소설 속에서 두 소년, 소녀가 편지로만 사랑을 쌓아 가는 것은 옛날 '펜팔친구' 시절의 복고풍 낭만이 보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로 인해 살짝은 맥빠진 부분을 소설에서는 미스테리 구조로 만회를 했고 드라마는 최대한 심플, 달달, 화끈하게 당의정을 싼 것일 겁니다.


# 아직은! 약한 4각 구도

4각 구도 이 부분은 각 캐릭터의 설명들이 아직 덜 이뤄졌다는 말과도 연결이 될텐데요 -

소설 속에서는 세 남자가 모두 연우를 좋아하는 걸로 나오죠. 임금, 무사 , 그리고 양명. 굳이 하나 더 얹는다면 오라버니인 도 넣을 수 있을 겁니다. (역시나 여주가 꽃미남들에 둘러 싸인 점은 - ^----^)

아직 무사 운에 대한 설명이 미흡합니다. 연우를 흠모하는 그의 마음도 별달리 비중있게 나오지도 않았구요. 양명에 관해서만 나오고 있는 중입니다. 이것은 출연한 배우의 인지도에 의해 전개 순서와 비중이 결정되어서 그런 것일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운의 이야기는 소설 속에서 꽤 매력있게 전개되고 있거든요. 월이 무녀라면 서자인 운으로서 맞상대가 될 수도 있을 것이나 세자빈이었던 연우라면 자신의 것이 될 수 없겠죠. 월이 연우라는 것을 조금씩 깨달으며 절망해가는 남자, 운 - 갈등 요소로서 꽤나 매력적이잖아요. 그리고, 눈 앞에서 훤과 월의 애틋함을 지켜 보아야 하는 호위 무사라는 컷도 애간장 녹이는 부분일 거구요. 운의 눈부신 무술 실력이 소설에서만큼이나 잘 표현되어진다면 운의 캐릭터는 시각적으로 이 드라마에서 많은 것을 채워 줄 수도 있을 겁니다. 아직 인증되어지지 않은 배우라 좀 우려가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만.- 배우라면 분명 욕심나는 캐릭터일 것입니다. 열심히 해 주길 -

드라마 홈페이지에 가 보면 운의 어머니와 외숙부에 관한 가계도가 있는 걸로 봐서 조금 더 전개될 것 같습니다. 이것을 얼마만큼 비중있게 들어갈 것인가 하는 것은 배우의 역량에 달렸을 겁니다. 혹은 드라마 연장 여부에도 관계가 있을 것이구요.

월의 시종인 '설'의 이야기도 아직까지 전개되지 않은 부분입니다. 뒤에 가서 크게 써 먹게 될 카드이니만큼 설명이 있어야겠지요. 염의 집 안을 몰래 들여다 보다가 운에 의해 도망가게 되는 씬이 그 시작이었습니다. 

아직은 초반이라 주인공 남녀에 집중되는 이야기였지만 곧 운과 설의 부분까지 확장, 심화되어 질 것으로 믿습니다.

# 강화되거나 변질된 캐릭터들 

 


보통의 사극에서 여인들이 나온다면 궁중 암투가 주제가 되는 일이 많았죠. 하지만, 해를 품은 달의 경우는 순정스런 사랑이 축이 되고 있습니다. 세자와 세자빈, 그 어린 소년,소녀의 애정행각을 보자면 절로 미소가 지어지고 마음이 따뜻해졌습니다. 그러나, 극은 극이니 악역을 맡을 사람이 필요할 겁니다. 소설 속에서 막연한 악의 축이라면 '운명'이라고 봐야 할 지;; 민화공주도 제대로 된 악역은 아니었기 때문에요. 여기서는 대왕대비 (김영애)와 투기하는 외로운 중전 (김민서)가 그 역을 맡았군요. 소설 속에서는 그리 비중이 크지 않으나 김영애는 특유의 카리스마로 악역의 무게감을 극에 얹어 주고 있습니다. 중전 또한 드라마에서는 연적으로서 등장하고 있습니다.

도무녀 장씨(전미선)은 소설 속에서는 입이 걸하고 약간은 주접스런 이미지이나 극에서는 절도와 기품을 가진 여인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훤의 어머니인 대비윤씨(김선경)은 소설 속에서는 털푼이 민화공주의 어머니답게 신중하지 못하고 조금은 가벼운 캐릭터입니다. 아직까지 그려지지는 않았지만 몇 번의 실수를 반복하며 시어머니 대왕대비에게 책망받는 장면이 자주 나오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상선내관(정은표)은 소설 속에서는 무난한 캐릭터이나 드라마에서는 전체 분위기상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해 내고 있군요. 약간은 코믹하면서도 따뜻한 느낌의 캐릭터로서 임금 훤의 개구장이같으며 인간적인 부분을 강화시켜 주고 있습니다. 상선내관이 옆에 있을 때면 훤도 임금 아닌 남자, 혹은 소년같은 느낌이 짙어지지 않습니까?

여인네들의 궁중암투가 가득했던 사극에 권태를 느꼈던 사람이라면 아주 상큼하게 볼 수 있는 드라마라고 생각됩니다. 제가 코흘리개 시절에 어머니, 아버지가 즐겨 보시던 '임금님의 첫사랑'이라는 사극이 문득 떠오르네요. 임금님이 사랑을 하면 더 드라마틱하게 느껴지나 봐요. 현대판 스토리로도 끊임없이 프레지던트 로맨스 류의 영화가 계속되는 걸 보면요.

원작 소설을 읽은 소감은 - 소설이라는 장르와 드라마라는 장르의 특성 안에서 각자의 필력을 휘두르고 있는 두 작가 모두에게서 즐거움을 느꼈습니다. 같은 뿌리이나 조금은 다른 전개를 보이고 있는 드라마, 그렇기에 앞으로의 전개 방식이 더 흥미로와집니다.



  * 모든 사진자료는 MBC 방송국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으며 인용의 목적으로만 쓰였습니다. 또한 모든 권리도 MBC에 속합니다.


* 본 포스팅은 2010년 개정판으로 발간 된 책을 토대로 수정되어졌습니다.

혹 웹상에 떠도는 텍스트 본을 보신 분들은 - 발간된 책이 조금 더 완성도가 높으니 책으로 다시 읽어 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연우 쪽의 심리묘사가 조금 더 강화되어 있습니다. 표현도 더 매끄럽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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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아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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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카타리나 2012.02.07 08: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민화공주...랍니다.....

  2. 1234 2012.02.07 09: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새 블로그는 해품달 이야기가 다들 한가인 연기력에 비판내용밖에 없어 읽기 싫었는데...

    소설과 드라마의 장점과 단점등 차이점을 적어준 님의 내용은 아주 알차고 재미있네요... 잘읽었습니다.

  3. 한찬교주 2012.02.07 10: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원작을 어떤것을 읽으셨는지....
    제가 보기엔 텍본을 보신것 같은데.... 아니온지....
    텍본하고 출간된 책하고는 구성이나 내용에 차이가 있는데요.

  4. 초록누리 2012.02.07 11: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원작을 읽어보지 못했는데 기억상실증은 없었던 설정이라고 누군가 댓글에 적어주셔서 알았습니다.
    인물들도 다른 점이 있군요.
    내용은 좀 설렁설렁 읽었어요. 혹시라도 스포될까봐...드라마와 소설의 비교도 재미있지만 알고 보면 드라마 흥이 떨어질까봐서요.ㅎ;;
    내용보다는 인물들의 다른점을 비교해 주셔서 큰 스포는 되지 않았습니다^^

    • 아딸라 2012.02.07 11: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ㅎ 큰 스포가 되지 않았다니 다행입니다.
      저도 적으면서 스포는 피해가려고 좀 노력했습니다.
      아.. 적으신 글에 트랙걸었습니다.
      폐가 되지는 않았겠죠?
      올려주신 글도 잘 읽었습니다 -

  5. 강 같은 평화 2012.02.07 11: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딸라님 잘 지내셨지요.^^ 너무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저도 원작은 읽지 않아 다른 분들의 원작 읽고 쓰신 글들이 흥미로워 찾아 읽는데 다들 개인의 취향인지 각기 다른 리뷰가 나와 더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진짜 정은궐이라는 작가 존경스럽기만 합니다.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는데 다른 직업도 갖고 있으면서 어떻게 이런 소설들을 연이어 썼는지 신기하기만 합니다. 재능은 정말 조금은 타고나야 하나 봐요.

    작년 한참 눈치료 받느라고 체력까지 많이 딸려서 거의 댓글도 못달고 살아 항상 다른 이웃님들께 죄송한 마음이었는데 이제 조금씩 찾아다니려고요. 아딸라님 반갑고요. 저는 장씨 전미선이나 대비가 차분하고 품위있게 나오는 것이 더 좋네요. 원작과는 반대라니 놀랐습니다. 건강한 하루되세요. 메인도 축하드려요.

    • 아딸라 2012.02.07 13: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고맙습니다. 일상님 - 정말 오랫만이네요 -
      저도 정은궐이라는 작가가 참 대단하게 보입니다.
      여러 가지를 다 타고난 작가같습니다 -

  6. 파란 2012.02.07 13: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멋진 글이네요...... 소설 자체가 2005년에 나왔는데.... 절판 되고..... 드라마화 되어서 이번에 다시 개정판이 나온 것입니다.... 2005년 원작과 2010년 개정판은 내용이 많이 다릅니다...ㅋ... 물론 드라마도 완전 다르고... 3작품이 독립적으로 다 매력이 있는것 같습니다... 드라마를 분석하는 능력이 대단하신 데.... 부럽습니다... 개정판!?과 비교해서.... 드라마는 진행속도가 빠른편인 데.. 님 말씀데로 하면...빠른편이 아닐수도...ㅋ.. 소설상에서는 운 역활이 중요한데.. 연기 초보자인.. 운검 역활을 맡은 송재림군을 믿고 비중을 늘릴지가 의문..ㅋ...

    분명 추리물인데..... 드라마에선 정말로 적절히 혼합하여....추리물이란 태생적 한계를 잘 극복한 것 같습니다.. 더욱이 시청률 40% 넘기는 드라마이니.....슬슬 추리 형식으 더 비중있게 가미 하지 않을까...

    • 아딸라 2012.02.07 15: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칭찬 고맙습니다. ^ ^
      개정판이 내용이 많이 달라졌나보군요. 그런 뒷이야기가 있는 지 몰랐습니다.
      개정판을 낮에 사서 읽어보니 연우의 심리묘사가 많이 강화되어 있습니다. 이전 판에는 주로 훤의 시각에서 본 것들이 많았거든요.
      드라마는 아무래도... 너무 머리굴리게 만들지 않는 것이 시청자들에게 친절한 드라마인 것 같습니다. ^ ^

  7. 또웃음 2012.02.07 14: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원작 앞부분을 읽다가 포기했었는데 아딸라님이 소개를 잘 해주셔서 이글로 대신하렵니다.
    '운'은 '걸오'와 비슷한 캐릭터인 것 같은데 송재림이 잘 해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의 전개가 더욱 기대되는데요. ^^

    • 아딸라 2012.02.07 15: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운 역할의 배우가 송재림이군요 - 말씀들으니 걸오와 비슷한 것 같습니다. ^^ 옆에서 애닯아 하는 남자가 있으면 여주도 더 빛이 나는 법인데 배우의 분량을 더 늘려 줄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8. aigle 2012.02.07 17: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드라마를 미뤄두고 원작을 읽고 있는데 댓글에서 2005년에 절판된 책과 현재 나온 책이 다르다고 하니 두권 다 읽어봐야겠네요~ 드라마는 조금 더 미뤄둬야 할 거 같군요^^.

    • 아딸라 2012.02.07 21: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야기 뼈대까지 다 다른 건 아니구요,
      만약 개정판을 먼저 읽고 구판을 나중에 읽으신다면 다이제스트판으로 느껴지실 거에요.
      상황 묘사, 심리 묘사, 모든 것에 개정판은 윤기가 더해져 있어요 -

  9. 강건 2012.02.08 00: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아직 해를품은달을 보지 않았습니다. 인기가 많다곤 하지만 저는 그렇게 관심이 안가더라구요. 뿌리깊은나무도 안보다가 나중가서 뒷북치다가 빠져들었는데 그때처럼 이 작품도 그렇게 될지도 모르겠네요. 방대하고 자세한 리뷰. 대단하십니다. 잘봤습니다^^

    • 아딸라 2012.02.08 10: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예, 강건님 -
      드라마는 인연이 닿아야 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
      저도 드라마를 아주 즐겨 보지는 않거든요. 챙겨 보는 게 몇 없습니다. 이 드라마는 몇 번 보다가 꽂혀서 챙겨 보게 되었습니다.
      리뷰가 항상... 제 건 길어서 읽어주시는 분들께 감사드리고 있죠. ; ㅎㅎ 고맙습니다 -

  10. daomings 2012.02.10 02: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처음엔 두 아역 배우들 때문에 봤어요.
    연기들을 어찌나 잘하던지. 김유정양인가요? 이전에 많은 드라마에서도 봤지만
    구미호 여우 누이전..할 때 참 좋았거든요.
    남자아역은 뿌리깊은나무에서 북방오랑캐와 처절하게 싸우던 장혁 어린시절을 연기했었는데,
    그 때 분량이 많지는 않았지만 임팩트가 있었거든요.
    초반에 아역들 연기로 시청률이 이렇게 높게 나오는 드라마도 처음인듯.
    경성스캔들 썼던 작가라니 내심 기대도 되네요. 제 기억과 느낌으론 드라마 재미의 적절한 수위 조절을 잘 했던 것 같은데.
    아딸라님 말처럼 4각구도가 아직 팽팽한 균형을 이루고 있는것 같지는 않군요.
    훤의 감정 밀당에 좀 많이 의존하는듯. 김수현의 감정연기는 갈수록 빛을 내고 있어서 보기 좋네요.

    • 아딸라 2012.02.10 15: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남자 아역은 이전에 못 봤었구요, 구미호할 때 유정양은 봤었죠. 눈빛이 깊어서 좋았어요, 그 때도 -
      어제 보니까 양명군이 드디어 적극적으로 대쉬하면서
      양자 대결구도는 들어간 것 같더군요 -ㅎ
      내 오늘 중전을 위해서 옷고름 한번 풀지~ ㅎㅎㅎ
      살짝 충격적인 표현이었어요, 어제 -ㅎ

  11. 의성군의 존재 2012.02.17 22: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화에서 죽은 의성군도 원작에선 없던 설정이지요. 아마 성조대왕이 양명군에게 일부러 거리를 두는 것에 대한 설명이 원작에서처럼 글로

    표현될 수 없어서 그런 것 같아요~ 그리고 대왕대비마마와 윤대형의 악행을 추가해서 악역이미지를 강화하는 것도 있고

    장씨도무녀가 연우를 눈여겨 보면서 살리게 되는 계기도 강화시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