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깅

태그 클라우드, 갑자기 먹통이 될 때

태그 클라우드(구름 태그)가  갑자기 먹통이 될 때가 있습니다. 작동 오류라고 해야 되나요?

왼쪽처럼 잘 보여야 되는데 저 구름 태그 부분이 하얗게 빈 곳으로 보이는 거죠. 

플래쉬 플레이어가 잘못 되었나, 최신 버젼으로 업데이트가 안 되었나 하고 버젼을 알아 보지만 잘못된 건 없습니다. 크롬을 쓸 경우 플러그인 설정이 잘못되었나 하고 알아보지만 그것도 아니고 익스플로러로 보아도 마찬가지로 구름 태그는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다른 블로그를 가 봅니다. 구름 태그 설치된 블로그를 가 보니 다들 멀쩡합니다. 내 블로그만 잘못된 것 같습니다. 이 사이트에만 작동하지 않는 그런 이상한 현상도 있나? 집에 있는 다른 컴퓨터를 켜고 들어와 봐도 마찬가지입니다.

파일 첨부되어 있던 "swfobject.js" 와 "tagcloud.swf" 가 이유없이 잘못되었나 하고 다시 재업로드도 해 보고 그 사이 뭔가 소스 수정하다가 뭔가를 건드렸나 하고 최근 스킨으로 되돌려 보기도 하지만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 해결방법

살펴 보아야 할 건 가장 최근 포스팅의 태그입니다. 

최근 올린 포스팅의 태그들 중에 <> 괄호가 쳐져 있는 건 없나 살펴보세요. 괄호가 처져있다면 그 안에서 태그를 먹어서 모든 태그들을 먹통으로 만들어 버린 것입니다. 

두번째 추측 원인 - 태그들 중에 What's 처럼 중간에 작은 따옴표가 있지는 않나 살펴보세요. 따옴표가 아까와도 그냥 지우셔야 합니다. Whats 로 말이지요.

* 추가 - Dama7님 댓글에 의하면 - & 표시가 있어도 태그 전체가 다 무너진다고 합니다.

이것때문에 지금 한시간 이상을 잡아 먹었네요. 혹 같은 문제로 곤혹을 치르시는 분이 계실까 하고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