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과 나들이

[베/캄 여행기24] 베트남 집의 양쪽 벽이 페인트칠 되어 있지 않은 이유


아딸라의 베트남 캄보디아 여행기 24

하롱베이-하노이 이동 / 무덤과 주택, 베트남의 역사



오늘 같이 보게 될 것은 베트남 하롱베이에서 하노이로 이동하는 4시간 동안의 풍경이다.

흔히 여행 후기등에 의해 볼 수 있는 하노이 시내나 하롱베이 바다 풍경등은 어느 정도는 관광지로서 잘 다듬어져 보여 주기 위해 준비된 베트남의 풍경이다.
 
이 영상 속에서는 농촌 베트남의 전원과 아주 작은 마을 풍경도 볼 수 있는데 아마도 이 영상의 가장 큰 미덕일 것 같다.

영상을 보다 보면 재미있는 것을 몇 가지 찾을 수 있다. 먼저 넓은 논바닥에 무덤이 있다는 것. 한 개만 외따로 있는 무덤도 있고 마을 전체 공동 무덤인 듯 무덤 군락을 이룬 것도 있다. 왜 우리 풍수설에 맞지 않게, 물많은 논에 무덤을 만들었을까?

그리고 집들의 모양이 앞면은 좁고 뒤로 길쭉하다는 것. 그리고 대부분 좁고 길쭉한 집들이 2층 이상이라는 사실. 예쁜 창문과 고운 색깔로 단장되어 있는 전면과는 달리 옆면엔 페인트칠조차 되어 있지 않아 날 시멘트 바른 그대로의 상태라는 것. 그 이유는 무엇일까?

영상이 좀 길다. 10분 30초나 한다..;;

보시기에 힘들 수도 있겠지만 이걸 만든 과정은 말로 설명하자면 더 구질구질하게 난관이 많았다.
무슨 일인지 편집을 다 마치고 추출 과정에만 들어가면 에러 메세지가 떠서 - 몇 개를 넣었다가 다시 뺐다가 마지막 자막을 또 빼고 10분을 맞춰보고 - 길어서 안되나 하고 ; - 거의 하루를 꼬박 다 잡아 먹은 끝에 겨우 완성을 했다. ㅜ

프로는 결과로만 말하는 거지 과정은 숨겨야 하는건데 - 내가 프로가 아닌 관계로 - ㅎㅎㅎ

전혀 개발이 안 되어 있는 허허벌판도 보이고, 예쁜 서양식 집들이 모여 있는 군락도 보인다.
주유소를 지나고 공사중인 건물 앞도 지나고, 뭔가 도로 정비중인 듯한 곳을 지나다 보면 기차길도 보인다. 제법 가게들이 모여 있는 다운타운도 지나고 - 고급 주택들이 모여 있는 주택가도 지난다. 그런 곳엔 보통 관공서같이 보이는 큰 건물들이 하나 정도씩 있다.
 
아침 9시가 조금 지난 시각, 도로를 쓸고 있는 사람들이 보이고 - 조금 큰 마을을 들어서자 플라스틱 의자들을 가게 앞에 주륵 내다놓고 있는 식당(혹은 주점?)들이 보인다. 이런 곳은 대체로 길 가에 서 있는 사람들의 빈도가 높다. 아마도 시내인 듯.
 
마네킹에 옷을 입혀 유리문 안에 전시되어 있는 가게는 의상실이다. 예전 70년대 우리나라 풍경을 떠올리게 했다.

가이드 분의 베트남 역사와 어느 '따이한'의 기구한 삶, 성공에 관한 이야기를 듣다 말다 - 버스 안 틀어 주는 영화, '인도차이나'의 영상을 보려 노력했으나 너무 멀어 자막이 안 보이는 관계로 멍하니 창 밖으로 시선을 돌렸는데...
 

어느 덧 출발한 지 3시간이 지나가고 - 12시가 넘은 시각이 되자 트레이닝복을 입고 자전거를 탄 채 우르르 나오는 소년, 소녀들이 보이는데 학교를 파하고 집으로 가는 학생들이다. 이 곳의 교복은 트레이닝복이란다. 학생들이 나오는 지역을 보면 시내... 인 듯 한데 한 쪽에 가게들이 모여 있는 데 비해 반대쪽은 또 논들이 가득하다. 길을 건너려고 잠시 멈춰 선 베트남의 멋쟁이 아가씨 모습도 보였다. - 영상에는 없다 ;;-높은 힐에 상 하의 배색을 다르게 넣은 수트를 입은 모습이 한 눈에 척 봐도 멋쟁이였다. 멋쟁이 아가씨가 활보하는 곳은 대체로 시내 중심가이다... ^ ^

길에는 차들이 많이 안 보이고 간간이 오토바이들만 보인다.

이곳의 기름값은 우리 돈으로 약 1200원 꼴이다. 우리나라 국민소득이 2만불, 베트남의 연소득 천불, - 대비해보면 이들에겐 기름값이 무지왕창 비싼 것이다.

1시 경이 되자, 드디어 하노이 시내로 진입하는 것으로 저 동영상은 마무리를 짓고 있다.





베트남의 무덤들 -

논 한 가운데에 모여 있다




중앙에 큰 무덤이 하나 있고, 뒷 쪽편을 보면 무덤들이 군락을 이루고 있다.

여기는 논이다. 우리나라의 경우엔 물이 많은 논에 무덤을 쓰지 않는다. 마른 땅을 잘 찾아 산 속에 두는데 왜 여기는?

산 중에 야생 짐승들이 많단다. 그것들이 무덤을 파헤쳐 시신을 훼손한단다.

하는 수 없이 항상 돌볼 수 있는 자신들의 일터인 논에다가 무덤을 모신다고 한다.

장소야 어떻든 아끼어 보존하려는 그 마음은 같은 게 아닐까 싶다.





베트남의 역사는 투쟁의 역사

자연과 외부 침략에 맞서 싸운 그들의 자긍심과 공동체 의식 



다리를 잇고 공사 중인 곳도 많이 보인다. 발전하는 베트남의 한 면인 것 같아서 보기가 좋다.

베트남은 한국을 무척 좋아한다.

각 나라 별로 TV 방송 채널을 하나씩 배정했는데 우리나라 방송만 3개인가가 나온다.
정부 시책 차원에서 한국 방송을 줄창 틀어준다고 한다.
 
한국의 도덕관념, 사고방식 등등 많은 것들을 부지불식간에 베트남 국민들이 받아 들였으면 하고 바란단다. 그것이 한국의 경제발전의 아주 조그마한 바탕이 된다고 믿는 모양이다...

이 나라 국민들에게 더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그들이 이미 갖고 있는 것은 상상 불허의 공동체 의식 - 이 나라 국민들의 단결은 우리의 상상을 넘는 수준이다.

여기에 더하여 - 그들이 무언가 결심을 하고 목표를 향해 힘을 합친다면 분명히 무언가를 보여주게 될 것이다.



BC111년부터 천년이 넘도록 중국의 지배를 받으면서 Viet족(越族)으로만 알려진 이 사람들은 그들 나름의 전통과 토착문화를 가지고 끈질기게 항거했다.
 
13세기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베트남의 Tran 왕조만이 몽고의 쿠빌라이 칸을 물리쳤고 식민지 종주국인 프랑스를 ‘디엔비엔푸’전투에서 패배시켰다. 이렇게 잘 훈련된 정신을 가진 민족이 “우리의 역사에는 투쟁 밖에 없다”며 세계최강의 미국과의 힘겨운 전쟁을 하면서 그 ‘저항정신’을 가다듬고 있었다. 미국은 공산주의와 싸우고 있다고 생각했으나 사실은 긴 세월 동안 타협이 불가능했던 베트남의 ‘민족주의’와 싸웠다는 것을 먼 훗날에 알았다고 한다.

이것은 베트남의 긴 역사에서 근원을 찾을 수가 있다.베트남의 지리적 위치와 자연적 조건들은 베트남 민족을 끝없이 단합하고 투쟁할 수 밖에 없도록 만들어 왔다. 그들 투쟁의 역사를 한번 살펴본다.
 




그들 근대 투쟁의 역사 중에서 3차까지 이어진 인도차이나 전쟁에 대해 조금 더 알고 싶은 분을 위해 더보기 안에 -






베트남의 주택들 -

 

앞면이 좁고 긴 형태, 그리고 옆면에 숨은 비밀





사진들은 모두 영상을 캡쳐한 것이다.

주택의 모양을 살펴 보면 모두 도로로 접한 부분은 좁고 뒤로 길쭉한 형태이다.
전면이 4m 정도로 일정한 주택들이 조롬히 붙어 있는 것이 특이하다.

이것은 사회주의 국가인 베트남이 국민들에게 균일하게 토지를 배분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형태가 나왔다고 한다.
 
길을 중심으로 폭 2.5m~4m 정도의 땅이 배분되고 뒤쪽으로는 어느 정도 원하는 만큼 주택을 지을 수 있어서 대략 10~20m 정도의 길쭉한 형태를 이루고 있다.

이것의 유래를 살펴 보면 프랑스 식민 시절로까지 들어가게 된다고 한다. 당시 세금을 도로가의 건물 폭으로 매겼다고 한다. 그래서 전면 폭은 좁게 만들고 뒤로는 무한대로 넓힌 주택의 형태가 나오게 되었다고. @@

그리고, 건물들의 옆면을 보면 오른쪽과 같이 페인트가 칠해 지지 않은 것을 볼 수 있다.그 이유는 - 바로 옆 건물이 지어질 때 건물 사이 공간을 두고 지어지지 않고 다닥다닥 붙어서 지어진다. 그런데, 그 건물 자체의 외벽을 쌓아 올리는 것이 아니고 옆 건물의 벽을 공용으로 쓰게 된다. 즉, 옆 건물의 외벽이 그 건물의 거실 내벽이 된다고 한다. 어차피 색을 칠해 봤자 옆에 건물이 들어서면 그 건물 주인의 내벽이 될 것이므로 그 건물의 내부 색깔에 맞춰 다시 칠해져야 할 것이기 때문에 그냥 두는 것이라고 -

또한 이 지역의 여름은 아주 덥기 때문에 열을 조절하기 위해 층간 간격은 높게 되어 있다고 한다 -

아... 흥미롭다~ ^ ^



잠시 들른 쇼핑몰-

아베쎄 휴게소 -











(왼쪽 사진 )쇼핑몰 안의 여자 화장실 입구 -
베트남 여자 모자인 논을 쓰고 있는 표지가 재미있다.남자 모자는 우리나라 초랭이같이 생겼고 여자 모자는 원뿔형이다.

(오른쪽 사진 )쇼핑몰 안은 원래 촬영 금지 - 한 컷 찍다가 앞에 오는 분께 저지당했다. ; 우리나라 백화점과 비슷하게 깨끗한 내부. 여기 파는 키플링 가방등은 모두 진품이라고 한다. 그리고 토속 기념품등도 많이 팔고 있었는데 기억에 남는 건 돌을 깎아 섬세하게 무늬를 새겨 넣은 보석함.사고 싶었으나 가져 오는 도중에 깨어질 것 같아서 관뒀다. 대신 논을 쓴 실크 테디베어 한 개를 샀다. 여행기 1 에서 보실 수 있다.


그냥 링크해서 보여 드린다 - ;;


 
팔 다리가 빙빙 돌아간다 -
 
귀여운 것 -

 


 
실생활에 쓸모가 있는 물건도 좋겠지만 - 전혀 쓰잘데기 없는
이런 장식성 기념품도 "내 마음에는" 쓸모가 있다.
 
이런 것들을 잠시 지켜 보고 매만지는 시간은 바쁜 일상에 잠시 손을
놓고 온전히 이 물건에 집중하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여행하던 장소와 시간, 그 곳의 기온, 하늘의 모습까지 순식간에
저 테디베어를 만지는 손 끝을 타고 지나간다..
 



떠나며 뒤로 멀어지는 아베쎄 휴게소의 모습을 마지막 컷으로 24편을 마친다 -
 
진한 핑크색의 건물 외곽에 한글로 적힌 아베쎄휴게소라는
글자가 선명하다. 한국인 관광객이 많다는 의미 -
 
다음은 하노이 시내로 들어가서 - 바틴 광장부터 돌아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