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헌터가 1회를 열었다.

모든 드라마의 1회가 가져야 하는 임무는 무엇일까? 

채널을 고정시킬만한 강한 흡입력을 보여야 한다. 그리고 앞으로 펼쳐질 스토리의 도입부를 설명해 줘야 하고 풍성하게 변주를 하려면 강렬하면서도 확고한 캐릭터라는 카드를 확실하게 꽂아 줘야 한다.

기실 이 모든 것을 다 만족시키는 퍼펙트한 1화는 매우 힘들다. 볼거리가 풍성해지다 보면 스토리가 약해지거나 스토리의 개연성을 설득하기 위해 '설명'하다보면 지루해진다. 캐릭터가 한 방향으로 선명해지다보면 강렬하기는 하지만 이후 펼쳐 나갈 스토리 얼개에 잔 묘미가 없어지게 될 위험도 있다.

시티헌터 1화는 어느 하나도 빠지지 않는, 보기 드물게 잘 빠진 1화라고 보여진다.

물론 돋보기를 들고 본다면야 어느 한 군데 부족한 점이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드라마라는 장르는 1화에서 마지막 화로 가면서 성장, 변화해가는 생물체이다. 하나로 완성이 된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앞으로 전개될 다음 화에 대한 궁금증과 기대를 불러 준다면, 또 전개될 스토리의 대략적인 윤곽을 시청자의 머릿속에 그려지게 하는 역할을 충실히 해 낸다면, 1화의 역할은 다 채워졌다 하겠다. 시티헌터 1화는 1시간여 눈을 떼지 못하게 만들었고 이것은  아주 성공적인 것이다.

독특한 취향, 보기 드문 스케일, 남성적 느낌, 스토리의 속도감, 화면의 속도감, 달콤한 로맨스의 예감까지 -



대략의 정리를 해 보자.

시간은 1983년 10월 9일, 버마 아웅산 테러 사건이 일어나던 그 순간이다. 시티헌터의 주인공인 윤성(이민호)가 태어나던 그 순간, 아웅산 테러가 발생한다. 현장엔 대통령 경호원이었던 윤성의 아버지인 박무열(박상민 扮)이 있었다. 박무열의 동료이자 친한 친구였던 이진표(김상중 扮)는 이후 박무열과 함께 출산을 마친 윤성 어머니(김미숙扮)에게 돌아와 윤성의 탄생을 축하한다.


극적인 도입, 폭파신의 스펙타클함과 스케일로 볼거리, 
다소간 잔혹한 리얼리티,속도감.
윤성 부모와 양부간의 관계 설명, 시티헌터의 탄생 배경
 - 보여주고 설명하고 - 2가지를 다 충족시켰다 .



 

테러에 대한 응징으로서 각료 5인은 비밀리에 우리의 요원 21명을 북파시킨다. 그러나 뒤늦게 이 일을 묻어 버리자는 윗 선의 지시를 받고 임무를 마친 요원들을 사살한다. 이미 임무 중 총을 맞았던 박무열(박상민)은 귀환하려했던 잠수함 위에서 사격이 시작되자 김상중을 막아 구한 뒤 장렬히 전사한다. 이진표(김상중)은  - 아마도 - 남은 생을 복수로 채우리라 맹세한다.

다시 국내로 돌아온 이진표(김상중)은 5적 중 한 명인 최응찬(천호진 扮) 앞에 나타나 복수를 선포한다. 그리고, 윤성母인 김미숙에게 아이를 데려가겠다는 쪽지를 남기고 갓난 아기인 윤성을 데리고 동남아로 가서 윤성을 기른다. 김미숙이 새 인생을 시작하는 데 윤성이 짐이 되리라 생각한 듯.

마약등을 한국을 제외한 나라들에 팔며 그 자신이 족장인 무법의 부락을 꾸려 나간다. 또한, 윤성에게 혹독한 훈련을 시키는데 -

어린 시절부터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을 달래며 이유도 모른 채 무술과 사격등을 훈련하며 커 왔던 윤성이 자라 어느 새 18세의 청년이 되었다.

우연히 장터에서 현지 폭력배들에게 죽임을 당할 위기에 처해있던 한국인 배식중(김상호 扮 )을 구하고 집으로 데려 온다. 외항선 선원이었던 배식중은 불법 도박을 하다가 상대편에게 걸린 것이었다. 외부인은 받아 들이지 않고 모두 사살한다는 김상중의 호된 꾸지람에 같은 한국인이라는 정에 호소하며 받아달라고 하는 윤성. 요리솜씨 덕분에 배식중은 기지에서 윤성들과 함께 살아 가게 된다.

윤성에게 배식중을 빼앗기고 호된 창피를 당했던 갱들이 기지를 급습한다. 그 와중에 유모가 죽게 되고 윤성은 심적으로 충격을 받아 복수를 해야겠다는 생각에  적들을 쫓아 간다. 이성을 잃은 상태에서 늘상 조심해왔던 집 앞의 지뢰를 밟아 위기에 처한 순간 김상중이 이를 구하고 다리 하나를 잃는다.

인정과 감성에 흔들려 여러 실수를 거듭하고 그것이 사랑하는 사람들을 잃고 다치게 만든 자책감에 울며 괴로워하는 윤성. 김상중은 오래된 비밀을 윤성에게 털어 놓는다. 친모와 친부에 관한 이야기를. 십수년을 그리워해 왔던 어머니가 살아 있다는 얘기도 전해 듣는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고 다치게 만든 경험을 한 윤성은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고, 복수라는 목표에 쉽게 이입이 된다. 그리고, 감성적인 자신이 주변을 얼마나 위험하게 만들었는지도 -

이제 나 변할거야. 그게 내 운명이야 -




10년 뒤, 미국에서 공부를 한 28살의 윤성은 한국으로 돌아온다. 정체를 숨기며 살아 가야 할 자신의 운명을 되새기는 윤성과 배식중이 들고 있던 사진 속의 김나나 (박민영 扮 )이 앞으로의 운명을 예고하듯 사람들 사이에서 교차되어진다.



빠른 전개, 속도감, 액션, 화면 때깔 -

특수 필름을 썼다고 하던데 그래서인지 화면의 색감이 남달랐다.  폭발씬에서부터 북한의 바닷가 잠입장면과 북한군의 목을 따는(!) 장면들은 스펙타클했다. 나로서는 조금 잔인하다 싶은 장면이 있기도 했지만 남성 시청자들로서는 리얼함에 흡족했겠다 싶다. 
 윤성의 시장에서의 추격씬, 나무 위에서의 액션, 기지로 들어온 갱들과의 총격씬등은 리드미컬하게 고조되며 눈을 뗄 수 없었다. 준비와 연습을 꽤나 했겠다 싶기도 했고, 적절한 카메라 앵글과 촬영술로 허술해 보이지 않게 잘 찍기도 했다.

무언가를 응징하는 시티헌터의 역할을 해 내려면 악의 축이 확실해야 한다. 5인의 각료들이 그 축의 역할을 확실히 해 줄 듯 싶다. 천호진이 분한 최응찬은 이 단순 명료한 악의 캐릭터 중에서 복합적인 색깔을 띠게 될 것으로 보인다. 딸인 구하라의 아버지 역할이면서 앞으로 대통령이 될 캐릭터다. 그러다 보니 악하기만 한 단순 캐릭터는 힘들겠다 싶다. 아웅산 테러 사건 때 의견을 리더해가며 가장 정의로운 분노를 뿜어냈던 최응찬이 또한 힘없이 반대 세력들에 무릎을 꿇으며 괴로워하는 대비가 아주 강렬했다. 단순한 악역이 아니라 인간적인 고뇌를 깔고 있는 캐릭터라 이 역을 연기하는 천호진의 열연이 기대되는 대목이기도 하다.

18세 윤성, 밀림에서 사람들과 격리 된 채 야생의 삶을 살아가던 천진난만한 윤성의 역할을 해 내던 이민호의 호연도 좋았다. 7년 뒤 한국에 돌아 온 25살의 윤성은 그 사이에 얼마만큼, 어떻게 달라졌을까? 이 또한 아주 입체적이고 강렬한 캐릭터가 탄생될 만한 스토리 얼개인데 아직까지는 샛별 축에 속하는 이민호가 어떤 연기를 보여줄 지도 무척 기대가 된다.

1화를 보고 난 소감은 - 역시 드라마라는 것은 감독과 작가의 주도대로 큰 그림을 엮어가는 작품이라는 것이다. 배우와 스텝들은 그것을 채워가는 재료들이다. 이미 '찬란한 유산' 과 '검사 프린세스' 등을 연출하여 존재감을 확실하게 인지시킨 진혁감독. '뉴하트','대물'등을 집필하여 역량을 인정받은 황은경 작가. 그 명성이 허명은 아니었다.

애니메이션이 원작이긴 하나 동기부여에 고개를 끄덕이게 만들려면 완전히 허구에만 베이스를 둘 수는 없는 터. 그래서 아웅산 사건을 모티브로 제시했다. 주인공이 울분을 토하는 대상이 우리의 공통적인 울분의 대상이기도 해야 이입이 될 테니까. 그리고 다소나마 허황될 수도 있는 뻥튀기 상황들은 - 대통령과 대통령 딸, 자신의 정체를 숨기고 활동한다든지 하는 ; - 애니에서 드라마 타이즈로, 그 가장 큰 미덕인 판타지라는 장점을 선물했다.

나쁜 놈들을 화끈하게 싹쓸이하면서 우리에게 통쾌함을 선물할 수 있을까?
이민호는 여성팬층을 넘어서 이 시티헌터로 남성팬을 득할 수 있을까?
대통령이면서 악의 축이기도 한 이 복잡 미묘한 캐릭터는 천호진은 어떻게 그려낼까? 또 작가와 연출은 어떻게 이 상황을?
내 예상으로는 자유 영혼 시티헌터 윤성 (이민호)는 사랑의 결실을 맺기는 힘들 것 같다.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은 슬프다.
박민영과의 사랑이 또 얼마나 시청자들을 애닯게 만들건지도 기대된다.
구하라가 양해를 부탁한 발연기가 정말 발로까지 가게 될런지 그것도 약간 궁금;;

어제 1화의 시청률은 TNS 수도권 기준 11.8 % 를 기록했다. 시청률 1위인 '최고의 사랑'이 17.9 % 이다. 20프로를 넘지 않는다는 걸 보면 수목드라마의 파이 자체가 무척 작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최사를 넘어 설 수 있을 지, 넘어서 20 % 대까지도 돌파할 수 있을지, 혹은 이대로 주저앉을지는 4회 정도 지나면 어느 정도 윤곽이 잡히리라 본다.

이 정도 퀄리티라면 - 로코물인 최고의 사랑과 구분되어지는 장르로서 충분히 무언가를 기대해 볼 만한 승산이 있다고 본다.

여러분의 생각은?



   
포스팅에 호감이 가신다면 구독하실 수도 있습니다!
        메일로 구독하기 메일구독방법안내 한RSS로 구독하기 피드버너로 구독하기 iGoogle or 구글리더로 구독하기 myYahoo에 추가하기 트위터 네이버 이웃추가
Posted by 아딸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claudia 2011.05.26 11: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박진감넘치고 잼나서 몰입도 최고에요...아마 오늘밤 더 재밌어질거같아요...
    아딸라님글 읽으니 일목요연 정리도 잘되있고 안본사람도 쉽게이해갈듯하내요....
    1회에 스피드있는 진전과 많은것들이 담겨있는 오랜만에 만나는 정말 잘빠진 들마였어요.....ㅎ

  3. tiamokiki 2011.05.26 12: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 시간이 어찌 갔는지도 모르게 푹 빠져서 봤어요ㅎㅎㅎㅎㅎㅎㅎ

    남편도 드라마 안보는 친구 옆에 앉혀놓고 보여줬더니 너무 재밌다고~저거 언제 또 하냐고~봐야겠다고 그러더래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시청률 검색도 해보더니 잘 될거라고 다독여주네요.
    남편한테 '참 잘했어요' 도장 많이 찍어줘야겠죠? ㅎㅎㅎㅎㅎㅎㅎ

    아딸라님도 어느새 리뷰를 쓰셨네요.역쉬 아딸라님의 리뷰를 읽어야 뭔가 정리되는 느낌!

    • 아딸라 2011.05.26 14: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남편분이 재미있어하던가요?
      울 남편도 침대에 누워서 드라마 끝까지 다 봤어요.
      안방에 얼마전에 좀 괜찮은 tv를 하나 들여놨거든요.
      재미있어 하는 듯 -ㅎ

  4. 나나 2011.05.26 14: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최근 본 드라마중에 1화가 이만큼 재밌었던건 없었던거 같아요 앞으로도 1화만큼만 뽑아주면 명작 나올듯 합니다

  5. 릿찡 2011.05.26 16: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확실히 1화가 반 입니다. 1화가 재미 없으면 2화를 안볼테니까요.

  6. 판타지아 2011.05.26 16: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남편이랑 같이 봤는데~~ 남편이 오랫만에 재대로 된 드라마가 만들어 진것 같다고 하던데요~~ㅎ
    어떻게 한시간이 지나갔는지 모르게 전개가 빨라서 좋았어요~~
    어린 윤성이가 참 이쁘데요~~ 어제는 맘이 짠한게 모성애가 막 발동~~~ㅠㅠㅠ

    오늘도 넘 기대되요~~~ 아딸라님 리뷰도 잘 봤어요~~~^^*

  7. 빛무리~ 2011.05.26 17: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참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원작을 모르는 편이 몰입에 더 도움되는 것 같아요.
    민호군의 연기도 마음에 들었고...
    이제 한동안 아딸라님의 드라마 리뷰를 다음뷰에서 자주 볼 수 있겠군요..^^
    '개인의 취향' 이후로 어느덧 1년... 시간이 참 빨라요.

    • 아딸라 2011.05.26 17: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ㅎㅎ 빛무리님 - 저 방금 빛무리님 리뷰 읽고 왔습니다.
      댓글을 달까 하다가 그냥 나왔는데 빛무리님이 먼저 문을 두드려주셨네요 ^ ^;; 고맙습니다.
      시티헌터 - 타겟을 남성으로 잡자니 남성팬들 중 원작팬이 많고 여성으로 잡자니 로맨스부분이 주가 아니니 약간의 고민이 있어야 될 것 같네요. ^^;

  8. 그린티 2011.05.26 20: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아딸라님~~!!!
    멋져멋져~~핵심만 쏙쏙 뽑아서 쓰시다니...역시 멋지십니다 ^^*
    1화치곤 정말 스토리전개가 스피디하더라구요 그러면서도 산만하지 않은!!
    내용도 재미었지만 전 배우 이민호의 재발견이라고 외치고 싶어요~~ㅎㅎㅎㅎ
    솔직히.....걱정근심 한가득이었거든요 ㅎㅎ
    아~~오늘은 어떻게 흘러갈지 기대만땅입니다 ㅋㅋ

    • 아딸라 2011.05.26 20: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앗, 그린티님이닷~!!!! ㅎ
      그린티님이 보이니까 왜 이리 마음이 편해지는지~ ㅋ
      원작이랑 비교해서 늘상 하던 얘기 또 하는 분들도 많이 보이고 - 오늘 밤은 또 어떻게 나올런지~ ^ ^;;

  9. 네버마인 2011.05.26 20: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기들게 1회에서 다른채널 돌리게 되지 않는 드라마가.....되었는지...는 ..모르겠어요..사실..

    빠른전개....요거..아주 중요하긴 한데..저는...조금 연출부분에 있어 실망한곳이 몇군데있어요.

    만화랑 비교하는건 아니구요.. 액션씬도..멋지려다..말고... 유모죽는씬.은 정말... 왜저렇게 밖에 못했을까...하는..생각도 들고
    내배우에 대한 지나친 욕심때문인지... 진혁감독 멱살한번 쥐고 싶었어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오늘은...어제와 같지 않으리라는 희망을 갖고.. 그래도 내배우가 일년만에 복귀한 작품인데....

    제 작은(?)소망대로 명품드라마가 되어주길..바라고 바랄뿐이에요..^^

    • 아딸라 2011.05.26 21: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ㅋ 그렇기는 하죠.
      위에 제가 적어놨잖아요. 돋보기 들고 보면 아쉬운 부분도 많지만 - 크은~~~ 틀 안에서 전체적으로 볼 때 좋았다 그거죠 -ㅎ
      유모 죽는 씬은 좀 어이가 없었죠. 액션도 요즘은 워낙 눈이 높아서 그렇긴 한데 - 아저씨땜에 눈이 좀 높아진 듯~ 단기간 내에 뽑아 낸 것인데 괜찮았다는 정도 - ㅎ

  10. daomings 2011.05.26 21: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첫회가 속도감 있게 빨리 전개되어 재밌었어요.
    화면도 다른 드라마와 달리 뭔가 신비로운 분위기도 있는것 같고.
    약간의 옥의 티 같은 건 있긴 해도(깡패들에게 쫓기며 배위로 뛰어가던 장면..대역인게 좀..ㅎㅎ)
    아딸라님 말처럼 남성팬들을 첫눈에 잡은 건 성공한 듯.
    이제부터가 본격적인 스토리에 힘이 실려야 하는데..잘 할거라 믿어봅니다~

    • 아딸라 2011.05.26 22: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다오밍스님~ ^ ^ 엇, 그 장면 대역이었던 거에요?
      잘 몰랐넹 ; ㅎ 제가 눈썰미가 별로인가봐요.
      하긴 민호 정도의 키에 대역쓰기 힘들었을 듯 -
      울 둘째가 시티헌터 언제 하냐고 시간 맞춰 볼 기세인데요?ㅎ

  11. 2011.05.28 02: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아딸라 2011.05.28 11: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예, 모두 다 님의 말이 맞아요~ ^ ^
      글 적자 마자 그렇다는 것 알았는데 그냥 수정하지 않았습니다. 번거로와서 ....ㅜㅠ 지금 수정되었습니다.
      다른 곳에 글 링크는 다음블로그 외엔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바빠서 활동도 잘 못하는데 제 글 링크만 한다는 건 제가 생각해도 별로니까요 ^ ^;;

  12. 백전백승 2011.05.28 12: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얼마나 재미있게 만들었는지 오늘 재방송으로 봐야 겠어요. 꼭 봐야 대화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재방송이 기대되는 것 같아요.

  13. 하늘을 보다 2011.05.29 08: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아딸라님이십니다.
    정말 재미있게 보았어요...^^
    다음번 리뷰도 기대하겠습니다.

  14. 지현 2011.05.30 14: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달라님은 역시 !! 1회 다 본것 같이 잘 읽었어요 ㅎㅎ
    드라마가 재미있었군요 ㅠㅠ
    전 여러 일들이 얽히어서 tv이건 컴퓨터건 올 스탑상태예요 ㅜㅜ
    드라마 끝날 때까지 못 볼 것 같은...
    시청률도 나쁘지 않고 기대감이 더 크다니 - 보지 못하는 제 심사가....

    다음 편도 리뷰 올리실거죠??
    무슨 수를 써서라도.. 그것만이라도 보러 올께요^^

    그리고 제가 해 드릴 수 있는 한 두어가지 중에서 하나~~
    꾸우~~~욱 ^^::

    • 아딸라 2011.05.30 14: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하핫, 지현님~ 어떡해요 - 제가 2화 리뷰 못 썼어요.
      그리고 앞으로도 어떻게 될 지 모르겠어요 -
      저도 요즘 정신이 없거든요 ;;;

  15. 2011.05.30 15: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아딸라 2011.05.30 18: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흐... ...ㅜㅠ 잘 지내시는 것 맞죠?
      친구분은 민호군을 잘 보셨나 보군요. 고맙다고 전해주세요 -ㅎ
      님도 건강 유의하시면서 하시는 일 잘 하시고 즐겁게 지내시구요~ ^^

  16. 더공 2011.05.30 19: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 주말에 재방송으로 이거만 봤다는.. ^^

  17.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05.30 21: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아딸라님의 포스팅 퀄리티가 드라마보다 더 돗보이네요^^

  18.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05.30 21: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민호가 나와서 아딸라님은 글 올리는 재미가 더 쏠쏠하겠는뎁쇼. ^^ 시티헌터 홧팅!!!! ^^ 쩝.

  19. ★♣↔㉪㉪ 2011.05.31 00: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글 잼있게 잘봤습니다..
    저도 기대가 되는 드라마라는..
    역시 이민호는 작품선정을 신중히 하는듯~~
    전 만화 "시티헌터"와 연관이 있겠지 했는데..별 관련이 없더라구요..^^

  20. 맑,하 2011.06.26 01: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0회가 끝난즈음에 이 글을 보니까 아딸라님의 생각은 적중한듯 싶네요..여기 남팬 한명 추가요 ㅋㅋ

  21. 맑.하 2011.06.26 01: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은근 절 여자로 아시는분들이 많다능;; 예전에 애절영상 만들때는 특히 그랬는데 그래서 시헌땐 좀 남성적인 시각으로 만들려고 노력하는데도 잘 안대는군요 하핫;;